거북이의 IT 공부
[알고리즘] 플러드 필 (Flood Fill) 본문
https://ko.wikipedia.org/wiki/%ED%94%8C%EB%9F%AC%EB%93%9C_%ED%95%84
플러드 필 - 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
위키백과,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. 4방향 재귀적 플러드 필 플러드 필(영어: flood fill) 혹은 시드 필(영어: seed fill)은 다차원 배열의 어떤 칸과 연결된 영역을 찾는 알고리즘이다. 이 알고리즘은 그림 프로그램에서 연결된 비슷한 색을 가지는 영역에 "채우기" 도구에 사용되며, 바둑이나 지뢰 찾기 같은 게임에서 어떤 비어 있는 칸을 표시 할 지를 결정할 때에도 사용된다. 알고리즘[편집] 8방향 재귀적 플러드 필 플러드 필 알고리즘은 시작
ko.wikipedia.org
플러드 필 알고리즘 : 주어진 시작점으로부터 연결된 영역들을 찾아내는 알고리즘
다시 말해, 다차원 배열(2차원이상)에서 화면을 격자로 분할하거나 채우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
- '그림판'에서 페인트 통 들이붓기 기능(다른색이 나올때까지 같은 색은 모두 대체함)
- 본인 주변 영역을 검색하여 목적지를 최단 거리로 찾는 '길찾기'
이러한 플러드 필 알고리즘은 DFS와 BFS 둘다 구현이 가능하다.
'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트래킹 (Backtracking) 알고리즘이란? (0) | 2020.08.13 |
---|---|
[알고리즘 - 연결리스트] 연결 리스트 c언어로 구현하기 (0) | 2020.03.27 |
[알고리즘 - 정렬] 선택 정렬 vs 삽입 정렬 (0) | 2020.03.27 |
Comments